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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항공

[이슈&논란] 항공기 객실로 유해연기 유입에 승무원 뇌부상·안전위기…FAA·에어버스 미온대응 '논란'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최근 2024년 미국 항공업계에서 비행기 객실로 유입되는 유독성 연기 사고가 급격하게 증가하며, 승무원과 조종사들은 NFL 선수의 뇌진탕에 준하는 뇌 및 신경 손상을 입고 있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월스트리트저널, 뉴욕포스트, FAA, EASA, 영국 AAIB, COT, Medical Independent, PubMed, MoneyControl의 최신 보도 및 국내외 각종 연구에 따르면 가장 심각한 증가는 에어버스 A320 계열 기종에서 나타나 2024년 미국 주요 항공사에서 보잉 737에 비해 사고율이 7배 이상, 제트블루(JetBlue)와 스피릿(Spirit) 등 에어버스 주력 항공사는 2016년 대비 660% 증가를 기록했다.

 

FAA 공식수치와 국제 데이터 비교


FAA 및 NASA에 공식 보고된 연기 사고는 2024년 100만번의 출발당 약 108건으로, FAA의 2015년 추정치(100만번당 33건) 대비 세 배 이상 증가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지난 15개년 100만건 이상의 FAA·NASA 기록을 머신러닝으로 분석한 결과, 전체 사고의 상당수가 에어버스에서 발생했으며, 2010년 이후 항공사들이 수천건의 사고를 공식 보고했다고 밝혔다. 영국 항공사 브리티시 에어웨이즈는 2019년 9개월 동안 A320 기종에서 500건 이상 연기 사고를 접수했으나, 다수 사건의 근본 원인은 불명으로 남았다.

 

문제의 원인과 에어버스 대응


현대 항공기는 엔진을 통해 객실압을 공급하는 ‘블리드 에어’ 시스템(Bleed Air)을 사용하는데, 엔진 씰이 노후화되면 오일·유압액·유기인 화합물이 객실로 유입될 수 있다. 특히 A320neo(2016년 출시)가 신형 엔진의 씰 손상 문제로 기내 유증기 증가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된다. 에어버스는 장기적인 운항 중단이 항공사에 부담이라며 유지보수 규정을 완화해 “땀에 젖은 양말 냄새(odour)” 상황에서도 즉각 점검 없이 운항하도록 허용한 사례가 반복됐다는 지적이다.

 

승무원 증상 및 의학적 평가


승무원·조종사들은 편두통, 기억력 저하, 떨림, 빛 민감성 등 ‘화학적 뇌진탕(Chemical concussion)’ 증상을 호소한다. 미국 펜실베이니아대 신경학자 로버트 카니에키 박사는 최근 100명 이상의 승무원, 12명 이상의 조종사를 치료하며, 이 증상을 “NFL 라인배커의 강한 타격 이후 뇌손상과 유사”하다고 밝혔다.

 

제트블루 승무원 플로렌스 체손은 오염 공기 흡입 후 외상성 뇌손상과 영구적 신경 손상 사례로 주목받았다. 영국 AAIB 역시 A320 기종에서 조종사들이 강한 악취 후 산소 마스크를 착용한 채 착륙, 병원 이송된 사례들이 반복 보고됐다고 밝혔다.

 

기술·제도적 해결책과 한계


보잉 787 드림라이너는 블리드 에어 대신 전기 압축기 사용으로 오염 경로를 원천 차단하며, 엔진 전력 소모 35% 절감과 3% 연료비 절약 효과도 있다. 에어버스는 2026년부터 신형 항공기에 외부 공기 흡입구 재설계(‘프로젝트 프레시’)를 적용, 객실 악취를 85% 감소시킬 계획이지만, 기존 항공기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미국 의회는 2025년 8월 블리드 에어 단계적 퇴출과 7년 내 필터 장착 의무화 법안을 재상정했으나, FAA와 제조사들은 여전히 “드문 현상”이라고 해명해 업계의 미온적 태도가 도마 위에 올랐다.

 

전문가 평가 및 국제적 시사점

 

유럽독성위원회(COT), 영국 스털링대, 미 펜실베이니아대 등 전문가는 “장기간 저농도 반복·단기 고농도 노출 모두 건강위험”이며, 유기인계 화합물(OPs) 등 신경독성 물질이 연기 사고의 핵심 원인임을 공식 지목했다.

 

항공사·제조사는 “승객 안전엔 문제 없다” 주장하지만, 누적·출근 직후 건강이상 사례는 국제적 직업병으로 부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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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AtoZ] "로봇기반 우주정거장 목표" KAIST, 우주 연구센터 출범…10년동안 712억원 투입

[뉴스스페이스=윤슬 기자] KAIST가 로봇 기반 무인 우주정거장 구축을 핵심 목표로 하는 '우주 서비스 및 제조 연구센터'(ISMRC)를 공식 출범시키며, 국내 우주산업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했다. 향후 10년간 총 712억원이 투입되는 이 대규모 프로젝트는 국비 500억원, 대전시비 36억원, 교비 및 참여기업 지원금 등으로 구성되며, 민간 중심의 뉴스페이스 시대를 견인할 핵심 기술 개발에 집중한다.​ 연구 목표 및 기술 개발 방향 ISMRC의 핵심 연구 목표는 ▲로봇이 운영하는 무인 우주정거장 구축 ▲로보틱스 기반 우주 제조 기술 개발 ▲궤도상 물자 회수 기술 확보 등 차세대 우주 인프라 구축에 있다. 이는 위성 수명 연장, 궤도상 정비 및 운용 등 인류의 우주 활동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뉴로메카와 KAIST 인공위성연구소는 우주용 로봇팔과 포획장치 기술 개발을 위한 협력 체계를 구축했으며, 2027년까지 과학기술위성 1호의 안전한 수거를 위한 로봇팔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는 우주 쓰레기 포획 및 재진입 기술 개발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참여 기업 및 산학연 협력 구조 센터는 한화시스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국항

[공간사회학] 변기 1개에 25명, 교도소 독방보다 좁고 숨 막히는 해군 잠수함…"3년간 240명 승조원 전역 급증, 처우개선 시급"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최근 3년간 한국 해군 잠수함 승조원 약 240명이 전역한 것으로 집계되면서, 이들의 열악한 근무 환경과 부족한 보상 체계가 심각한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23일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황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해군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2년 90명, 2023년 71명, 2024년 80명 등 해마다 80~100명가량 양성되는 잠수함 승조원 중 상당수가 전역하면서 인력 유지에 큰 위기를 맞고 있다.​ 잠수함 승조원들은 1회 작전 임무 시 약 3~4주간 외부와 완전히 단절된 밀폐 공간과 수백 미터 심해라는 위험한 환경에서 장기간 긴장 상태로 임무를 수행한다. 이들은 하루 평균 12시간에 달하는 근무를 하며(당직 8시간, 훈련·정비 4시간), 휴식 시간에도 좁고 개방된 거주 공간에서 사생활이 거의 보장되지 않는다.​ 가장 심각한 문제 중 하나는 위생 환경이다. 좌변기 1대당 15명에서 많게는 25명이 사용해야 하며, 승조원 1인당 거주 공간은 손원일급 잠수함이 4㎡(약 1.2평), 장보고급 잠수함이 3.6㎡(약 1.1평)에 불과하다. 이는 법무시설기준규칙에 따른 교도소 독방 최소설계기준(5.38㎡, 약 1.63평)보다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