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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유통

코레일유통, 2명 중 1명은 유연근무···업무 생산성·직원만족도 '쑥'

코레일유통은 유연근무제를 통해 일하기 좋은 회사 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 코레일유통 본사 사옥 [코레일유통]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모빌리티 서비스 리딩기업 코레일유통(대표 김영태)이 유연근무제 확대 시행을 통해 앞서가는 기업 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

 

코레일유통은 2017년부터 8년간 유연근무제를 시행하고 근무유형을 늘려가고 있다.

 

시차출퇴근제는 1일 8시간, 주 40시간이라는 소정근로시간의 틀에서 30분 단위로 직원들이 출퇴근 시간을 조정할 수 있는 근무제도다. 탄력출퇴근제는 주중 4일은 30분 또는 1시간을 초과근무 한 뒤 금요일에 2시간 또는 4시간을 조기 퇴근하는 제도다.

 

다가오는 5월에는 시차출퇴근제 유형이 추가 도입 될 예정으로 3개 유형으로 시작됐던 유연근무제가 10개 근무유형까지 늘어남에 따라 직원들이 선택할 수 있는 범위가 넓어졌다.

 

유연근무 유형이 다양해짐에 따라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직원들의 부담 또한 한층 가벼워졌다. 

 

코레일유통은 2023년 직원의 약 52%가 유연근무제를 사용했다. 통계청 자료 기준, 지난 해 우리나라 경제활동 인구의 유연근무 활용률보다 3배 이상 높은 수치다. 도입 시기에는 약 38% 였던 사용률이 매년 꾸준히 증가해 2022년에는 약 44%, 2023년에는 약 52%를 기록했다. 

 

직원들의 의견을 청취하여 △ 최소 사용기간 축소(1주→1일) △ 비대면 신청으로 사용방법 간편화 △ 월1회 이상 유연근무제 사용 장려 등을 통해 유연근무제가 활성화 됐다.

 

작년 말 시행한 사내 제도 만족도 설문조사에서 유연근무제에 대한 만족도가 2위로 높았으며, 유연근무제를 활용중인 한 직원은 “눈치 보지 않고 유연근무를 사용하는 분위기”라며, “가장 만족스럽고 자랑한 만한 조직문화”라고 말했다.

 

코레일유통 김영태 대표이사는 “유연근무제는 업무에 대한 자기 주도성과 집중도를 높여 업무 생산성과 개인의 삶의 질 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자율성과 유연성에 기반 한 근로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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