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삼성전자가 2025년 3분기 고대역폭 메모리(HBM) 시장에서 미국 마이크론을 제치고 3분기 만에 2위를 탈환하며, 글로벌 메모리 시장의 판도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3분기 삼성전자의 HBM 매출 점유율은 22%로, SK하이닉스(57%)에 이어 2위로 집계됐다. 마이크론은 21%로 3위를 기록하며 삼성전자에 역전당했다. 분기별 점유율 변동과 주요 원인 삼성전자는 지난해 4분기 40%의 점유율로 SK하이닉스(51%)에 이어 2위를 차지했으나, 올해 1, 2분기에는 각각 13%, 15%로 떨어지며 마이크론(18%, 21%)에 2위를 내줬다. 그러나 3분기 들어 HBM3E(5세대) 제품의 호실적이 반영되며 점유율이 7%포인트 상승한 것으로 분석됐다. 반면 마이크론은 21%로 전 분기와 동일한 수치를 유지하며, 삼성전자에 2위 자리를 내주게 됐다. SK하이닉스는 3분기에도 57%의 점유율로 1위를 유지했으나, 이전 분기(64%) 대비 7%포인트 하락하며 격차가 다소 줄어든 모습이다. 시장 관계자들은 상반기 중국 수출 제한 등으로 어려움을 겪은 삼성전자가 HBM3E의 성능과 수요 확대로 점유
[뉴스스페이스=김정영 기자] 국내 소비자 4명 중 3명이 인공지능(AI) 서비스를 사용하며, AI는 일상생활의 필수 도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컨슈머인사이트가 2025년 12월 발표한 '2025년 하반기 이동통신 기획조사'에 따르면 AI 서비스를 한 번 이상 이용해본 소비자는 74%에 달했으며, 평균 2.2개의 서비스를 경험하는 등 다중 플랫폼 활용이 보편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챗GPT 1위, 제미나이 2위로 급부상 서비스별 이용 경험률에서 오픈AI의 챗GPT가 54%로 1위를 차지했으며, 인지율도 66%로 독보적 1위를 유지하고 있다. 반면 구글 제미나이는 30%의 이용 경험률과 49%의 인지율로 2위를 기록하며, 상반기 대비 16%포인트 급등하는 약진을 보였다. 이는 제미나이가 반년 만에 존재감을 크게 높였음을 의미한다. 국산 서비스 중에서는 SK텔레콤의 에이닷이 17%로 3위, 뤼튼이 13%로 4위를 차지했다. 에이닷은 상반기 대비 1%포인트 하락했으나, 뤼튼은 6%포인트 상승하며 성장세를 나타냈다. 그 뒤로 클로바노트(10%), 퍼플렉시티(8%), 코파일럿(7%), 하이퍼클로바X(6%), 노션AI(5%), 익시오(4%) 순으로 나타났다. 전 연령
[뉴스스페이스=김문균 기자] 한국 청년의 삶의 만족도가 최근 국제 비교에서 OECD 38개국 중 31위를 기록했다. 10점 만점 기준으로 삶의 만족도는 6.5점으로, OECD 평균(6.8점)보다 0.3점 낮은 수준이다. 미국 청년의 삶의 만족도는 6.4점, 일본은 6.2점으로 한국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한국 청년이 미국·일본보다는 삶의 만족도가 높다는 점을 보여준다. 그러나 유럽권 국가들(예: 덴마크, 핀란드, 스위스 등)은 대부분 7점 이상을 기록하며 여전히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다. 한국 청년의 삶의 만족도는 2021~2023년 평균치로 집계되었으며, OECD 평균(6.8점)보다 낮지만 미국·일본보다는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일본은 조사 대상 140개국 중 73위를 기록해 OECD 회원국 중 최하위권에 머물렀다. 미국은 24위로 한국보다는 높은 순위지만, 삶의 만족도 점수는 한국보다 낮다. 국내외 보고서 및 여론조사 결과 국가데이터처(옛 통계청)의 '2025 청년 삶의 질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청년의 삶의 만족도는 6.5점으로 OECD 38개국 중 31위에 머물렀다. 이는 지난 10년간 지속적으로 하락세를 보인 한국 청년의 행복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한국인의 하루 평균 걸음 수가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스마트 기기 브랜드 가민(Garmin)이 최근 발표한 ‘2025 가민 커넥트 데이터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가민 앱 이용자들의 하루 평균 걸음 수는 9969보로 집계됐다. 이는 세계 평균 8000보를 크게 웃도는 수치이며, 1위인 홍콩(1만663보)에 이어 세계 2위에 해당하는 기록이다. 3위는 스페인 9,937보, 4위는 중국 9,794보, 5위는 아일랜드 9,735보로 조사됐다. 이번 보고서는 가민 커넥트 앱을 통해 전 세계 200만명 이상의 사용자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로, 전년 대비 전 세계 가민 이용자들의 활동량이 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에서는 특히 러닝과 걷기, 수영 등 다양한 피트니스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야외 러닝은 전년 대비 61%, 실내 트레드밀 러닝은 64% 증가하는 등 러닝 붐이 건강 걷기 열풍을 이끌고 있다. 가민은 “전 세계 유저들이 가민 커넥트를 통해 자신의 건강 및 피트니스 활동을 추적·분석하고 공유하는 문화를 즐기고 있다”며, “더욱 정교해진 데이터 인사이트를 통해 사용자가 스스로를 깊이 이해하고
[뉴스스페이스=최동현 기자] 코로나19 팬데믹 전후 8년간 MZ세대(20~39세) 젊은층의 인구 이동 흐름이 극적으로 바뀌었다. 수도권 내에서는 경기도 증가세가 둔화되는 대신 서울 유입은 되레 강화됐고, 인천은 MZ세대 이동률이 8554%에 달하며 전국에서 가장 빠르게 불어난 지자체로 떠올랐다. 반면 광주·대구·부산 등은 팬데믹 전후 모두 MZ세대 순유출이 계속되며 이탈이 구조화되는 양상이 짙게 나타났다. 12월 16일 리더스인덱스(대표 박주근)가 코로나 팬데믹을 기점으로 전후 4년(2018~2021 / 2022~2025.10) MZ세대 인구 이동 추이를 분석한 결과, 최근 4년간 순유입이 나타난 광역단체는 경기·서울·인천·세종·충남·대전으로 확인됐다. 이번 조사는 국가데이터처 자료를 바탕으로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와 시·군·구를 포함한 총 244개 지역의 전입·전출 현황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것이다. 이 가운데 서울·경기·세종은 코로나 이전 4년 동안도 MZ세대 유입이 이어졌던 지역인 반면, 인천·충남·대전은 팬데믹 이전의 순유출을 뒤집고 플러스로 전환된 케이스였다. 이들 지역의 이러한 변화는 총인구 증감 추세와도 상당 부분 유사하게 나타났다. 이에 비해
[뉴스스페이스=김혜주 기자]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보험 앱은 현대해상으로 조사됐다. 그 뒤를 이어 2위 KB손해보험, 3위 DB손해보험으로 나타났다. 분야별로는 손해보험 1위 현대해상, 생명보험 1위 한화생명이었다. 실시간 앱·결제 데이터 기반 시장/경쟁사 분석 솔루션 와이즈앱·리테일이 주요 보험 앱의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를 조사해 발표했다. 와이즈앱·리테일이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Android + iOS)를 표본 조사한 결과, 2025년 11월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한 보험 앱은 ‘현대해상’으로 월간 사용자 수 125만명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뒤를 이어 2위~5위는 KB손해보험 121만명, DB손해보험 121만명, 메리츠화재 106만명, 삼성화재 71만명이었다. 6위~10위는 삼성화재 다이렉트 착 63만명, 한화생명 56만명, 삼성생명 54만명, 한화손해보험 53만명, 신한 SOL라이프 50만명, 11위~15위는 교보생명 49만명, 흥국화재 44만명, 한화손해보험 캐롯 44만명, 교보라플 25만명, 미래에셋생명 M-LIFE 23만명 순으로 나타났다. 이 중 지난 11월 메리츠화재와 흥국화재의 앱 사용자는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뉴스스페이스=이은주 기자] 미래에셋증권이 브랜드스탁의 '2025년 대한민국 100대 브랜드' 평가에서 종합 17위를 차지하며 금융투자업계 1위 자리를 굳혔다. 지난해 22위에서 5계단 상승한 이번 성과는 2016년 미래에셋대우 출범 이후 처음으로 10위권 진입을 의미한다. 브랜드스탁은 국내 230여개 산업군 1000여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소비자 인지도, 충성도, 시장 경쟁력을 종합 평가해 상위 100개를 선정하는 인증제도를 운영 중이다. 글로벌 네트워크·자산 600조로 경쟁력 과시 미래에셋증권은 전 세계 11개 지역에 진출한 국내 최대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국내외 고객자산(AUM) 약 600조원을 운용하고 있다. 이는 2025년 7월 말 기준 미래에셋그룹 전체 AUM 1024조원(국내 752조원, 해외 272조원) 중 미래에셋증권이 549조원(국내 471조원, 해외 78조원)을 담당한 데서 파생된 수치로, 그룹의 압도적 성장세를 뒷받침한다. 국내 증권사 최초로 시가총액과 자기자본 모두 10조원을 돌파하며 '10-10클럽'에 가입한 점도 브랜드 가치 상승의 핵심 동력이다. 국제적 수상 연속…유로머니 2년 차 최우수 증권사 대외 평가에서도 미래에셋증권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한국 김의 최대 수출시장인 미국이 조미김에 대한 15% 상호관세를 전격 면제하면서 K-푸드 수출에 새로운 전기가 마련됐다. 해양수산부는 11월 13일 미국 백악관이 발표한 상호관세 관련 팩트시트에서 수산물 중 유일하게 조미김을 무관세 품목으로 명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통관 날짜 기준으로 지난달 13일부터 적용돼, 기존 15%가 부과되던 관세가 0%로 조정되면서 한국산 조미김의 미국 내 가격 경쟁력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 시장, 김 수출의 핵심 축 미국은 한국 김 수출액의 20% 이상을 차지하는 최대 시장이며, 대미 김 수출액 중 조미김의 비중은 90%를 웃돈다. 올해 트럼프 정부의 상호관세 부과에도 불구하고, 지난달까지 대미 김 수출액은 2억2800만달러(약 3400억원)로 작년 동기 대비 15.9% 증가했다. 특히 지난달 한 달간 대미 김 수출액은 2450만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25.2% 급증하며 수출 증가세가 더욱 가팔라지고 있다. 미국에서 조미김은 건강 간식으로 인식이 확산되며 수요가 크게 늘었고, 김 수출 상위 품목 가운데 유일하게 관세 면제를 받은 품목으로 꼽힌다. 역대 최대 김 수출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2025년 가장 입사하고 싶은 기업 1위는 CJ올리브영이 차지했다. 채용 플랫폼 캐치가 구직자와 직장인 3,07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올해의 기업’ 조사에서 CJ올리브영은 20%의 지지를 얻어, 지난해 3위에서 두 계단 상승하며 처음으로 정상에 올랐다. 이는 K-뷰티의 글로벌 성장세와 CJ올리브영의 해외 진출, 특히 내년 미국 진출을 앞둔 점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SK하이닉스는 지난해 1위에서 올해 2위(15%)로 내려앉았고, 네이버(8%)가 3위, 현대자동차와 삼성전자(각 7%)는 공동 4위에 올랐다. CJ제일제당(5%)은 6위, 카카오페이(2%)와 아모레퍼시픽(2%)이 공동 7위, 삼성바이오로직스(2%)와 한화에어로스페이스(2%)가 각각 9위와 10위에 안착했다. 기업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기준은 ‘연봉·보상’(48%)이었으며, 브랜드 인지도(21%), 전공·관심 분야 부합(11%), 워라밸(10%), 조직문화·분위기(5%), 고용 안정성(4%), 사회적 가치·ESG(1%)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최근 Z세대 구직자들은 실질적인 보상과 글로벌 커리어 기회, 유연한 근무환경을 중시하는 경향이 뚜렷해
[뉴스스페이스=김문균 기자] 한국이 미국·중국·러시아에 이어 ‘강국’ 반열에 올랐다. 한국이 ‘2025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국가’ 순위에서 7위를 차지하며, 전통적 강대국인 프랑스(8위)를 제치고 글로벌 무대에서의 위상을 한층 높였다. 미국 비즈니스 매체 CEO 월드 매거진(CEOWORLD Magazine)이 발표한 이번 평가에서는 전 세계 190개국을 대상으로 정치·경제 영향력, 군사력, 글로벌 동맹, 문화적 영향력 등 7개 항목에 걸쳐 60개의 세부 지표를 종합적으로 평가했으며, 각 지표는 1~100점 척도로 측정해 가중치 없이 평균을 산출해 국가별 영향력 점수를 도출했다. 한국은 94.18점으로 상위 10위권에 진입했으며, 1위는 미국(95.36점), 2위 중국(94.86점), 3위 러시아(94.81점), 4위 인도(94.76점), 5위 영국(94.56점), 6위 일본(94.31점)이 뒤를 이었다. 프랑스는 93.55점으로 8위, 이탈리아와 튀르키예는 각각 93.3점으로 9·10위에 올랐다. CEO 월드 매거진은 “상위권 국가들은 산업 역량, 지역 내 영향력, 동맹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국제 질서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