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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테크

[빅테크칼럼] 유럽 에어버스·탈레스·레오나르도, '우주 삼국동맹'…스타링크에 '도전장' 던졌다

 

[뉴스스페이스=김정영 기자] 유럽의 3대 항공우주 기업인 에어버스(Airbus), 탈레스(Thales), 그리고 이탈리아의 레오나르도(Leonardo)가 미국 스페이스X의 스타링크를 견제하기 위해 위성 제조 및 서비스 사업을 통합한다는 초대형 합의에 도달했다.

 

로이터, CNBC, Techzine, ScanX Trade, Phys.org, BBC, Aviation Week, Times of India에  따르면, 이번 결단은 유럽 항공우주 산업의 지형을 뒤흔드는 '대전환'으로 평가받는다.​

 

수치와 합의 주요사항


합의에 따라, 2027년 프랑스 툴루즈에 본사를 둔 통합 법인이 출범하며, 총 직원은 약 2만5000명, 연간 매출은 약 65억 유로(10조8000억원)로 산정된다. 에어버스가 35%, 탈레스와 레오나르도가 각각 32.5%의 지분을 소유하며, 균형잡힌 지배구조 및 공동 경영 시스템을 마련했다.

 

이는 2001년 MBDA(유럽 미사일 제조업체) 합작 이후 최대 규모의 항공우주 산업 통합으로, 시장 전문가들은 “수년 내 수백 수백만 유로의 영업이익 시너지가 발생할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통합은 두 개의 합작법인(Thales Alenia Space·Telespazio) 및 각 사의 위성 사업·디지털 사업 부문을 아우른다. 최근 수년간 유럽 항공우주 기업들은 기존 지상 궤도 위성 시장에서 경쟁해왔으나, 비용효율적인 저궤도 소형위성(LEO, Low Earth Orbit)을 중심으로 스페이스X 등 글로벌 강자들이 시장을 급속히 잠식하면서 위기감이 고조됐다. 실제, 스타링크는 2025년 기준 8000개 이상의 저궤도 인터넷 위성을 운영 중이다.​

 

유럽 정부 및 기업의 전략적 목적


프랑스 재무장관 롤랑 레스퀴르와 이탈리아 산업부장관 아돌포 우르소는 "유럽 우주산업의 주권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적 조치"임을 강조했다. 기업 CEO들은 "기술·인력·노하우·R&D 역량을 결집, 성장과 혁신을 가속화하면서 대국민 서비스와 이해관계자에게 더 큰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공동 입장을 밝혔다.​

 

이번 합의가 성사되면 통합 법인은 통신위성, 내비게이션위성, 지구관측, 국방, 과학·탐사 등 범 유럽 우주 인프라의 중심축으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다만, 통합을 위해서는 EU 반독점 당국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노동조합과의 추가 협상도 필수적이다.​

 

시장 반응 및 미래 전망


시장 전문가들은 "유럽 위성산업의 생존을 판가름할 분수령"으로 평가하며, 통합으로 인해 향후 5년 내 수백만 유로의 연간 시너지 효과 및 경쟁력 강화가 기대된다고 전망했다. 반면, 최근 수년간 각 사의 위성사업은 구조조정 등으로 약 3000명 가량 감원을 실시해왔으나, 추가 인력 감축 계획은 아직 없으며 노조와 협의가 필요하다.​

 

한편, EU는 2030년을 목표로 별도의 국가 주도 저궤도 인터넷 위성망(IRIS2) 구축 계획도 병행 중이다. IRIS2는 300개의 위성을 운용하며 민·관 통신 보안에 중점을 둘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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