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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유통

[랭킹연구소] 국내 외국인 HIV 감염자 6년간 20% 증가…감염 외국인 국적별 분포, 태국·남아공·중국 順

 

[뉴스스페이스=김혜주 기자] 최근 6년간 대한민국 내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HIV) 신규 감염자 통계에서 내국인 감염자는 29% 감소하는 추세를 보인 반면, 국내 체류 외국인 HIV 감염자는 20% 이상 증가해 귀추가 주목된다.

 

특히 감염 외국인의 국적별 분포는 태국, 남아프리카공화국, 중국 순으로 나타나, 다국적 감염병 관리 및 조기 검사 확대가 긴급한 과제로 부상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김미애 의원이 최근 질병관리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의하면, 2019년부터 2024년까지 국내 내국인 신규 HIV 감염자는 연 1006명에서 714명으로 29.0% 줄어든 반면, 외국인은 217명에서 261명으로 20.3% 증가했다.

 

지난해 기준 외국인 신규 감염자 261명 중 국적별로는 태국 출신이 37명, 남아프리카공화국 27명, 중국 23명으로 집계됐다. 그 외 우즈베키스탄(22명), 러시아(20명), 베트남 및 캄보디아(각 18명), 미얀마(15명) 등 아시아·아프리카 국가 출신 감염자가 포함됐다.

 

HIV 감염은 주로 성 접촉을 통한 감염경로가 국내 사례의 대다수를 차지하며, 20~39세 남성이 내국인에서는 95.6%, 외국인에서는 69.7%를 차지해 이 연령대 남성이 주요 위험군임을 보여준다.

 

실제 2023년 내국인 HIV 감염자 중 남성은 683명, 20~30대가 472명, 외국인 남성은 182명, 20~30대 179명으로 나타나 젊은 남성층이 감염률 증가의 중심임이 다시 확인됐다.

 

사망자 통계에서는 내국인 사망자는 2023년과 2024년에 각각 158명씩 보고된 반면, 외국인은 2023년 14명에서 2024년 8명으로 다소 감소했다. 그러나 치료 중단 및 이탈률은 2019년 5.6%에서 2023년 8.2%로 지속해서 상승하고 있어 치료 관리의 어려움도 드러났다.

 

김미애 의원은 "외국인 대상 다국어 안내 및 조기 검사 채널 확대, 치료 이탈 방지를 위한 현장 지원 강화가 필요하다"며, "특히 출신국과 체류 형태를 반영한 맞춤형 감염병 관리 전략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는 국내 HIV 신규 감염 감소세를 유지하는 가운데, 외국인 감염자 증가 대응책 마련의 필요성을 역설하는 발언으로 풀이된다.

 

이처럼 각국 출신 외국인 감염자의 다양성에 대응하기 위해 다문화 맞춤형 정책과 함께, 젊은 연령대 남성에 대한 예방 교육 및 검진 인프라 확충이 요구된다. 국내외 보건 당국은 지속적 감시체계 강화와 함께 조기 발견 및 치료 체계 개선을 통해 HIV/AIDS 확산을 적극 억제해야 할 시점이다.

 

한편 HIV(Human Immunodeficiency Virus)의 약자로, 에이즈를 일으키는 원인 바이러스다. 이 바이러스는 사람의 면역세포를 공격해 파괴함으로써 면역력을 점차 약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HIV에 감염되었다고 해서 바로 에이즈 환자가 되는 것은 아니며, 치료를 받지 않으면 시간이 지나면서 면역 체계가 심각하게 손상되어야만 에이즈 단계로 진행된다.

 

반면, 에이즈(후천성면역결핍증, Acquired Immune Deficiency Syndrome)는 HIV 감염으로 인해 면역력이 심각하게 저하되어 각종 감염성 질환이나 암 등 기회감염이 발생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즉, 에이즈는 HIV 감염의 최종 단계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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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랭킹연구소] 이재명 만난 블랙록, 삼성전자 주식 이재용의 3배…블랙록 보유 순위, 삼성전자>KB금융>네이버>신한지주>하나금융>우리금융>POSCO홀딩스 順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이재명 대통령이 최근 블랙록 CEO와 만나 투자와 관련한 다양한 논의를 했다. 그렇다면 여러 나라에서 큰손 역할을 하고 있는 블랙록이 국내 주식시장에 투자한 지분가치는 얼마나 될까. 미국 자산운용사 블랙록이 국내 상장사에 5% 이상 지분을 보유한 종목의 지분가치만 해도 이달 23일 기준 37조7000억원을 훌쩍 넘긴 것으로 파악됐다. 블랙록이 5% 넘는 지분을 보유한 주식 종목도 10곳으로 집계됐는데, 이중 삼성전자에서만 25조원 넘는 주식평가액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블랙록은 국내 주요 4대 금융그룹 지주사 지분을 5% 넘게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기업분석전문 한국CXO연구소가 24일 발표한 ‘미국 자산운용사 블랙록이 국내 상장사에서 5% 이상 지분을 보유한 종목에 대한 주식평가액 분석’ 결과에서 도출됐다. 조사 대상은 국내 상장사 중 미국 자산운용사 블랙록이 5% 이상 주식을 보유한 종목 대상이고, 주식평가액은 이달 23일 종가(終價) 기준으로 평가가 이뤄졌다. 5% 미만으로 주식을 보유한 종목은 조사 대상에서 제외됐다. 조사 결과에 의하면 블랙록의 자회사 중 한 곳인 ‘블랙록펀드어드바이저스(이하 블랙록

베테랑 배우 이성민이 ‘치센’을 선택한 이유…동국제약, 치질치료제 신규 TV-CF 온에어

[뉴스스페이스=김혜주 기자] 동국제약(대표이사 송준호)은 치질 치료제 ‘치센’의 새로운 광고 모델로 배우 이성민을 기용한 신규 TV-CF를 온에어했다. 치센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를 신뢰감 있게 전달하고자 기획된 이번 광고는, “먹는 치질약 치센, 다 이유가 있죠”라고 이성민의 확신에 찬 목소리로 시작한다. “먹으니까 편하겠죠?”, “화장실 걱정도 쏙 들어가겠어요”라는 다른 출연진의 멘트로, 경구용 의약품이라는 복용 편의성과 제품의 효능·효과를 강조했다. 이어 “혈관 문제니까 약이죠”라고 말해 치질의 원인이 혈관 문제임을 짚으며, 의약품 복용의 필요성을 설득력 있게 전달했다. 마지막으로, “디오스민 성분으로 약해진 혈관을 튼튼하게, 먹는 치질약 치센으로 그 차이를 경험해 보세요”라며 마무리된다. 기존의 TV-CF가 생활 속 공감 에피소드를 중심으로 치질 관리의 필요성을 재미있게 표현했다면, 이번 광고는 치질의 원인을 위생 문제로 오인하는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고, 먹는 약으로 간편하게 개선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밝고 건강한 분위기로 전달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동국제약 광고 담당자는 “‘진정성 있고, 무게 있는 배역 뿐만 아니라, 코믹이나 스릴러까지 장르를 넘나

'인테리어 끝판왕' 발뮤다 더 토스터가 벌써 10년?…발뮤다 기술력·고객사랑 비결 그리고 브랜드 철학 '재조명'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발뮤다 더 토스터(BALMUDA The Toaster)'의 국내 출시 10주년을 기념해 특별 행사를 시작한다. 이번 캠페인은 지난 10년간 고객들의 변함없는 사랑에 감사를 전하기 위해 마련됐다. 2015년 국내 시장에 첫 선을 보인 발뮤다 더 토스터는 5cc의 스팀 테크놀로지와 정교한 온도 제어 기술로 '갓 구운 빵'의 맛을 완벽하게 재현하며 시장에 큰 반향을 일으켰다. 출시 후 '토스터는 빵을 굽는 기기'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완벽한 토스트 맛'을 제공하는 프리미엄 가전으로 인식되며 신혼부부 필수 혼수 가전 목록에 이름을 올렸다. 이후 국내 누적 출하량이 총 51만대를 돌파하며, 소비자들이 '토스터기' 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제품으로 확고히 자리 잡았다. 이번 10주년 캠페인에서는 고객들의 성원에 보답하기 위한 풍성한 혜택을 제공한다. 캠페인 기간 동안 발뮤다 더 토스터를 특별 할인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으며, 구매 고객에게는 10주년 기념 한정판 토트백과 전용 트레이 그릴팬을 증정한다. 발뮤다 더 토스터 10주년 기념 캠페인은 2025년 9월 22일부터 10월 12일까지 발뮤다 공식 온라인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주요

[이슈&논란] 쿠팡 독주에 네이버·컬리·CJ대한통운 '反쿠팡 혈맹’…e커머스 3강(쿠팡·네컬·신세계) 경쟁 '후끈'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네이버가 국내 새벽배송 1세대 신선식품 전문 플랫폼 컬리 지분 약 5~6%를 500억원~600억원(원화 기준, 약 3500만~4500만 달러)에 인수하며, 쿠팡이 장악한 e커머스 시장에 지각변동이 예고되고 있다. 이번 지분 매입은 벤처캐피털(VC)이 보유한 일부 구주를 매입하는 방식으로, 공식적으로는 경영 참여 목적은 아니나, 시장에서는 네이버가 컬리와의 전략적 협업을 대폭 강화해 쇼핑 경쟁력과 물류 시너지를 끌어올리기 위한 ‘반(反)쿠팡 전선’의 신호탄으로 해석한다. 네이버는 이달 초부터 자사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 컬리 제품을 입점시키며 ‘컬리N마트’ 서비스를 론칭, 그간 약점이던 신선식품과 새벽배송 카테고리를 전면 보강하는 전략을 구사했다. 동시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 기존 CJ대한통운과의 연합에 더해 컬리 새벽배송망까지 결집하게 됐다. 네이버에 입점한 사업자(셀러)들은 ▲CJ대한통운의 당일·익일 배송 ▲컬리의 새벽배송 등 선택 폭이 크게 넓어졌고,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은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 배송 혜택을 적용받는다. 쿠팡 vs 네이버-컬리-CJ대한통

정관장, 최상위 멤버십 ‘다이아몬드 프리챌린지’ 진행…"할인쿠폰, 스포츠단 VIP 초청권 등 제공"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정관장이 내년도 최상위 멤버스 등급 ‘다이아몬드’ 신설을 앞두고, ‘다이아몬드 프리챌린지’ 캠페인을 진행한다. 정관장은 2007년부터 멤버스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멤버스 고객은 정관장 매장과 공식 온라인몰 ‘정몰’에서 제품을 구매할 때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 적립을 비롯해 생일 혜택 등 다양한 서비스를 누릴 수 있다. ‘다이아몬드’ 등급은 기존 ‘패밀리’, ‘실버’, ‘골드’, ‘로얄골드’에 이어 내년 1월에 새롭게 추가되는 정관장 멤버스 최상위 등급으로, 연간 2000만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 부여된다. 정관장은 고객들이 한발 앞서 다이아몬드 등급 혜택을 경험할 수 있도록 이번 조기 체험 캠페인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캠페인 기간은 9월 8일부터 10월 31일까지로, 이 기간 동안 정관장 제품을 500만원 이상 구매하고, 2025년 연간 누적 구매액 1500만원 이상을 충족한 고객 가운데 응모 및 마케팅 동의를 완료하고 정상 구매로 최종 확인된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 선정 고객에게는 약 100만원 상당의 웰컴 기프트를 비롯해, 프리미엄 제품 샘플 체험권과 정관장 스포츠단 VIP 초청권 등 다양한 특전이 제공된다. KGC

LG유플러스, 표준협회 콜센터품질지수 통신업종 2개 부문 1위…“AI에 사람 중심의 공감 상담 접목"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LG유플러스가 한국표준협회(KSA) 주관 ‘2025년 콜센터품질지수(KS-CQI) 조사’에서 이동통신과 초고속인터넷·IPTV 2개 부문 모두 최우수기업으로 선정됨과 동시에 AX컨택센터혁신상을 수상했다고 23일 밝혔다. 콜센터품질지수는 회사의 콜센터 서비스 품질 수준을 측정하는 지표다. 신뢰성, 친절성, 적극성, 접근용이성, 물리적환경을 구성 요소로 삼아 대기시간, 전문성, 상담예절, 공감 등을 평가한다. 올해 조사대상 57개 업종 242개 기업과 기관 중 10개 기업이 최우수기업의 영예를 안았다. LG유플러스는 통신부문에서 이동통신 1위, 초고속인터넷·IPTV 1위를 기록하며 최우수기업에 선정됐다. AX컨택센터혁신상은 챗봇·보이스봇·AI 상담지원 등 AI 기술을 활용해 고객센터의 고객 경험과 상담 효율을 동시에 고도화한 기업에 수여한다. LG유플러스는 자체 개발한 AI 기술로 전 산업군에서 최고 득점을 기록해 AX컨택센터혁신상을 수상했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수상을 고객센터 본연의 역량을 강화하고, AI 기능을 추가해 상담 효율성까지 높인 결과로 평가하고 있다. 앞서 LG유플러스 고객센터는 ‘깊이 있는 공감 상담’, ‘고객 관점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