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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유통

카카오톡, 15년 만에 ‘AI플랫폼’으로 대변신…챗GPT 바로 쓰고, 친구탭은 페북처럼

챗GPT 최신 모델 GPT-5 채팅탭 내 바로 실행, 멜론·맵 등 카카오 서비스 연동
자체 온디바이스 AI ‘카나나’ 선제적 알림 ‘선톡’ 기능…개인정보 철저 보호
친구탭 인스타그램식 피드형으로 개편, 메시지 수정·채팅방 폴더 등 기능 대폭 강화
이용자 체류시간 20% 이상 늘려 ‘국민 메신저’에서 ‘AI 생활 플랫폼’으로 진화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이 출시 15년 만인 2025년 10월부터 역대급 대규모 개편을 단행하며 AI 기반 생활 플랫폼으로 도약한다.

 

카카오는 9월 23일 경기 용인 카카오AI캠퍼스에서 열린 개발자 행사 ‘이프카카오 2025’에서 카톡 내 채팅탭 상단에 별도 앱 설치 없이 오픈AI 최신 GPT-5 모델 기반 챗GPT가 탑재된다고 공식 발표했다. 이용자는 채팅방 내에서 곧바로 GPT-5를 활용해 검색, 이미지·파일 업로드, 이미지 생성 등 다양한 기능을 쓸 수 있다. 오픈AI 총괄 올리버 제이는 “카톡과 GPT-5의 결합은 글로벌 최초 사례”라며 “일상 속 AI 사용을 혁신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카카오는 자체 AI 브랜드 ‘카나나’와 온디바이스 AI 모델 ‘카나나 나노’를 공개했다. 카나나는 대화 맥락을 실시간으로 읽어내 일정 알림, 예약, 정보 검색 등 이용자에게 ‘선톡’ 기능으로 먼저 제안한다. 스마트폰 기기 내에서 직접 AI가 구동되어 개인정보가 외부 서버로 전송되지 않으며, 대화 저장은 최대 3일로 제한하고 카카오도 대화 내용을 열람하지 않는다. 이 같은 ‘프라이버시 퍼스트’ 원칙은 세계 최초 온디바이스 AI 구현과 맞물려 카카오톡을 안전한 AI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게 한다.

 

메신저 본연의 기능도 함께 대대적으로 손질됐다. 채팅탭에 폴더 기능을 도입, 중요 주제별로 대화방 분류·정리할 수 있고, ‘안읽음 폴더’에서 메시지를 미리 확인 가능하다. 보낸 메시지는 24시간 내 수정할 수 있으며, 보이스톡에도 통화 녹음·텍스트 변환·AI 요약 기능이 추가됐다.

 

소셜 기능은 기존 오픈채팅탭을 숏폼 영상 공유 중심 ‘지금탭’으로 전환하고, 친구탭은 인스타그램·페이스북과 유사한 피드형 타임라인으로 개편해 친구들의 일상 게시물과 프로필 변경 내역 등을 쉽게 볼 수 있게 했다. 공개 범위 설정도 강화해 사용자 프라이버시를 보호한다.

 

카카오의 목표는 이번 개편으로 이용자 체류 시간을 20% 이상 늘려 카카오톡을 단순 메시징 앱에서 AI 기반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진화시키는 것이다.

 

카카오 정신아 대표는 “카톡은 2010년 100만명 사용자에서 현재 5000만명 국민 서비스로 성장했다”며 “이번 개편은 카톡 역사상 첫 대규모 변화로, ‘카톡해’가 ‘AI로 실행해줘’로 의미가 전환되는 순간”이라고 밝혔다. 홍민택 카카오 CPO도 “복잡하다는 이용자 피드백을 분석, 쾌적한 대화 경험과 직관적 UI를 구현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카카오는 챗GPT와 연계해 자사의 멜론·카카오맵·선물하기 등 다양한 서비스와 통합한 ‘카카오 에이전트’를 마련했다. 예를 들어 “드라이브 때 듣기 좋은 노래 알려줘”라고 묻는 즉시 멜론에서 노래를 재생하고, “어버이날 선물 추천해줘”하면 선물하기가 실행되는 식이다. 이러한 기능 연동은 메신저 내에서 모든 생활 편의 기능을 자동화·즉시 실행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요컨대, 카카오톡은 AI 챗봇 ‘챗GPT-5’ 실행을 채팅탭에 직접 도입하고 자체 온디바이스 AI ‘카나나’로 생활 밀착형 AI 서비스를 제공하는 세계 최초 사례가 된다. 동시에 메시지 수정, 채팅방 분류, 소셜 피드 개편 등 기능과 UI를 대폭 개선해 이용자 편의와 체류 시간을 확장한다. 이로써 카카오는 국민 메신저를 넘어 ‘AI 생활 플랫폼’ 기업으로 비약하려는 전략적 진화를 가속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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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관장, 최상위 멤버십 ‘다이아몬드 프리챌린지’ 진행…"할인쿠폰, 스포츠단 VIP 초청권 등 제공"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정관장이 내년도 최상위 멤버스 등급 ‘다이아몬드’ 신설을 앞두고, ‘다이아몬드 프리챌린지’ 캠페인을 진행한다. 정관장은 2007년부터 멤버스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멤버스 고객은 정관장 매장과 공식 온라인몰 ‘정몰’에서 제품을 구매할 때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 적립을 비롯해 생일 혜택 등 다양한 서비스를 누릴 수 있다. ‘다이아몬드’ 등급은 기존 ‘패밀리’, ‘실버’, ‘골드’, ‘로얄골드’에 이어 내년 1월에 새롭게 추가되는 정관장 멤버스 최상위 등급으로, 연간 2000만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 부여된다. 정관장은 고객들이 한발 앞서 다이아몬드 등급 혜택을 경험할 수 있도록 이번 조기 체험 캠페인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캠페인 기간은 9월 8일부터 10월 31일까지로, 이 기간 동안 정관장 제품을 500만원 이상 구매하고, 2025년 연간 누적 구매액 1500만원 이상을 충족한 고객 가운데 응모 및 마케팅 동의를 완료하고 정상 구매로 최종 확인된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 선정 고객에게는 약 100만원 상당의 웰컴 기프트를 비롯해, 프리미엄 제품 샘플 체험권과 정관장 스포츠단 VIP 초청권 등 다양한 특전이 제공된다. KGC

LG유플러스, 표준협회 콜센터품질지수 통신업종 2개 부문 1위…“AI에 사람 중심의 공감 상담 접목"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LG유플러스가 한국표준협회(KSA) 주관 ‘2025년 콜센터품질지수(KS-CQI) 조사’에서 이동통신과 초고속인터넷·IPTV 2개 부문 모두 최우수기업으로 선정됨과 동시에 AX컨택센터혁신상을 수상했다고 23일 밝혔다. 콜센터품질지수는 회사의 콜센터 서비스 품질 수준을 측정하는 지표다. 신뢰성, 친절성, 적극성, 접근용이성, 물리적환경을 구성 요소로 삼아 대기시간, 전문성, 상담예절, 공감 등을 평가한다. 올해 조사대상 57개 업종 242개 기업과 기관 중 10개 기업이 최우수기업의 영예를 안았다. LG유플러스는 통신부문에서 이동통신 1위, 초고속인터넷·IPTV 1위를 기록하며 최우수기업에 선정됐다. AX컨택센터혁신상은 챗봇·보이스봇·AI 상담지원 등 AI 기술을 활용해 고객센터의 고객 경험과 상담 효율을 동시에 고도화한 기업에 수여한다. LG유플러스는 자체 개발한 AI 기술로 전 산업군에서 최고 득점을 기록해 AX컨택센터혁신상을 수상했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수상을 고객센터 본연의 역량을 강화하고, AI 기능을 추가해 상담 효율성까지 높인 결과로 평가하고 있다. 앞서 LG유플러스 고객센터는 ‘깊이 있는 공감 상담’, ‘고객 관점의

셀트리온, 일라이 릴리와 美 공장 인수 본계약 체결…"관세 리스크 해소·세계 최대 시장서 경쟁력 강화"

[뉴스스페이스=김혜주 기자] 셀트리온은 글로벌 빅파마 일라이 릴리(Eli Lilly, 이하 릴리)와 약 4600억원(USD 330M) 규모의 미국 뉴저지주 브랜치버그(Branchburg)에 소재한 바이오의약품 생산 공장 인수 계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셀트리온은 공장 인수 대금을 포함한 초기 운영비 등 비용으로 총 7천억원 규모의 투자를 단행할 계획이다. 이후 인수 공장내 유휴 부지에 생산시설 증설을 추진할 예정으로 최소 7000억원 이상의 추가 투자를 진행할 방침이다. 공장 인수와 증설에만 최소 1.4조원의 투자가 진행될 예정이다. 인수 주체는 셀트리온 미국법인으로 현지 업무 효율화와 지리적 요소 등을 감안해 결정됐다. 계약에 따른 공장 인수 절차는 연말까지 종료하는 것을 목표로 양사가 협력할 방침이다. 인수 예정인 공장은 약 4만5000평 부지에 생산 시설, 물류창고, 기술지원동, 운영동 등 총 4개 건물이 갖춰진 대규모 캠퍼스다. 캐파 증설을 위한 약 1만1000평 규모의 유휴 부지를 보유하고 있어 확장을 통해 향후 시장 수요 증가에 선제적으로 대응이 가능할 전망이다. 美 관세 리스크 근본적 해소… 후속제품군까지 관세 리스크 탈피 셀트리온은 이번

"탈모예방은 정수리부터"…동국제약, 두피 클렌징 패드 ‘마데카 정수리를 닦자’ 출시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동국제약(대표이사 송준호)이 헤어 전용 클렌징 패드 ‘마데카 정수리를 닦자’를 출시했다. 신제품은 국내 최초 임상을 받은 노세범 헤어 클렌징 패드로, 정수리 냄새와 유분기를 효과적으로 제거하고 모발의 볼륨을 살려주는 신개념 두피 케어 제품이다. 평소 두피가 쉽게 기름지거나 머리를 감기 어려운 상황에서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다. 기존 유분 제거용 파우더나 스프레이형 제품은 양 조절이 어렵고 가루 날림, 백탁현상 등의 불편함이 있었으나, ‘마데카 정수리를 닦자’는 패드 형태로 정수리, 가르마, 앞머리 등 필요한 부위를 직접 닦아 더욱 깔끔하게 관리할 수 있다. 패드는 두피에 사용하기 편한 빅사이즈로 한쪽은 부드러운 순면 소재로 자극 없이 세밀한 클렌징이 가능하며, 다른 한쪽은 오돌토돌한 엠보싱 면으로 두피 마사지 효과를 느낄 수 있다. 여기에 상큼한 시트러스와 은은한 플로럴향이 산뜻함을 더해 준다. 또한, ‘마데카 정수리를 닦자’에는 동국제약의 병풀추출물과 식물 유래 성분이 함유돼 두피를 진정시키고 보호해 주며, 숯, 실리카, 징크리시놀리에이트 성분이 유분기와 정수리 냄새 제거에 도움을 준다. 임상시험을 통해 두피 진정과 두피 유분

경동나비엔, 숙면매트 신제품 3종 출시…”AI 숙면 기술 확대”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경동나비엔이 AI 숙면 기술이 적용된 ‘나비엔 숙면매트’ 신제품 3종을 출시한다. 블루투스 리모컨을 지원하는 ▲숙면매트 온수(EMW721)와 화재 걱정 없는 ▲숙면매트 카본(EME651P)은 물론, 반려동물이 있는 가정에 특화된 ▲숙면매트 카본 위드펫(EME650D)을 통해 고객의 생활방식과 취향에 최적화된 숙면환경을 선사할 계획이다. 경동나비엔은 쾌적한 숙면을 돕는 숙면매트 브랜드에 걸맞게, 0.5도 단위의 정밀한 온도 제어 기술과 ‘AI 수면모드’를 제공하며 업계 최초 ‘굿슬립 골드마크’ 인증을 받았다. 이는 한국수면산업협회에서 ‘수면’을 목적으로 사용하기에 적합한 제품을 인증하는 제도이다. 숙면매트의 핵심 기능인 ‘AI 수면모드’는 스마트폰으로 감지한 호흡음을 통해 수면 단계를 분석하고 이에 맞춰 매트 온도를 자동으로 조절한다. 예를 들어, 온도 변화에 민감해지는 REM 수면 단계에서는 매트 온도를 낮춰 더워지는 것을 방지한다. ‘숙면매트 카본 위드펫’ 제품은 반려동물의 소리는 제외하고 사람의 숨소리만 구분하여 분석한다. 이처럼 AI 수면모드를 사용하면 깊은 수면 시간과 REM 수면 시간이 증가해 수면 효율을 높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