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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항공

한국 큐브위성 ‘도요샛’, 슈퍼태양폭풍 속 우주날씨 진단…지구 전리권 구조 대격변 실시간 포착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2024년 5월, 20년 만에 발생한 초대형 태양폭풍(G5급 슈퍼스톰) 기간 동안 한국의 우주날씨 관측 큐브위성 ‘도요샛’(SNIPE·Small scale magNetospheric and Ionospheric Plasma Experiment)이 지구 전리권에서 일어나는 전례 없는 변화를 실시간으로 포착했다는 연구 성과가 공개됐다.

 

이 성과는 미국항공우주국(NASA), 유럽우주국(ESA) 등 세계 선진국의 대형 위성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수준의 데이터를 저비용 초소형 위성이 연속 관측으로 실현했다는 점에서 주목받는다.

 

슈퍼태양폭풍, 1989년 이래 최강…플라즈마 구조 대이동

 

2024년 5월 10일~13일(세계시 기준), 2003년 ‘할로윈 스톰’ 이후 가장 강력한 태양폭풍이 지구를 덮쳤다. NOAA 기준 Dst지수 -410nT, Kp 9의 극한 상황에서 오로라는 한국 강원도와 미국 플로리다, 남미 등 위도 30도 부근까지 출현했다. NASA와 유럽 우주국, 각국 주요 위성의 실측 자료에 따르면 지구 주변에는 약 3개월 이상 지속된 새로운 임시 방사선 벨트(고에너지 전자·양성자대)도 추가로 형성됐다.

 

 

‘도요샛’이 직접 잡아낸 전리권 변화, 과거와 달랐다


한국천문연구원과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공동개발, 2023년 5월 25일 누리호로 쏘아올린 10kg급 큐브위성 도요샛 군(가람·나래·다솔·라온)은 초소형 군집 편대비행으로 기존 관측사각지대였던 고도 500km 여명-황혼궤도에서 랭뮤어 탐침(Langmuir Probe)을 활용해 60시간 연속으로 전리권(고도 60~1000km)의 플라즈마 밀도 및 온도를 정밀 관측했다.

 

슈퍼태양폭풍 전, 적도 부근(위도 0~10도)에서 최댓값을 보이던 플라즈마 밀도는 폭풍이 시작되자마자 위도 25~40도 중위도까지 대거 확장·이동하였다.

 

적도 이온화 이상(EIA) 현상에 더해, GPS 측정기반 TEC(Total Electron Content) 밀도 분포상 위도 20도(N)~40도(S) 지역에서 고밀도 플라즈마가 대거 관측됐고 적도 지역의 전자밀도는 오히려 급감했다.

 

같은 시기 극지역에서는 전자온도가 맹렬하게 상승하며 플라즈마 특성이 극명히 변화하는 양상이 포착됐다.

 

 

글로벌 수준 데이터 신뢰성, 초소형 위성의 실질적 변혁


공동 분석에 참여한 미 국방부(DoD) DMSP 위성과 ESA의 ‘Swarm’ 위성군의 광역 전리권 자료와 비교분석 결과, 도요샛이 확보한 전리권 플라즈마 데이터는 대형 위성에 필적할 만큼 신뢰도가 높았다.

 

특히 해외 위성의 관측공백(500km 고도 여명-황혼궤도)에서 연속모니터링이 가능하다는 점은 초소형위성에 의한 우주환경 모니터링 패러다임의 변화를 입증한 대목이다.

 

사회적·실질적 영향: GPS·통신·인프라 오류 위험성 시사

 

2024년 5월 태양폭풍 기간과 그 직후 지구 전리권에 극적인 플라즈마 분포 변화가 발생하면서, GPS 신호 오류(위치 오차), 통신 장애, 전력망 손상, 위성 궤도 하강(실제 도요샛은 당시 평균 200~500m 궤도 감소) 등 실질적 우주환경 리스크가 확인됐다.

 

전자 온도·밀도 변화 데이터는 저궤도 위성 및 글로벌 인프라 운영에 중요한 과학적, 실무적 경고 신호를 제공한다.

 

 

국내 위성 독자개발·운용의 상징, 후속 프로젝트 추진


도요샛 프로젝트는 대한민국이 자체적으로 개발, 발사, 운용하며 세계적 학술지(Space Weather, 2025년 7월 26일자 등)에 연구성과를 공개했다. 이는 한국 우주과학·위성산업 역량의 가시적 진전을 의미한다. 현재 정상 운용 중인 ‘나래’와 ‘라온’ 위성을 포함, 차세대 초저고도용 ‘도요샛2’(SNIPE-2)가 기획 단계에 들어갔다.

 

도요샛 프로젝트 연구책임자인 이재진 책임연구원은 "국내 큐브위성의 관측임무 결과를 이용한 첫 번째 연구성과이며, 국내 독자적으로 개발된 위성을 우리 기술로 발사하고, 그 연구 결과를 세계적 학술지에 발표했다는 점이 큰 의미를 갖는다"며 "최근 2년여 간의 도요샛 관측 운영 경험을 통해 후속 임무로 최근 초저고도용 도요샛2(SNIPE-2)에 대한 기획연구를 진행 중이며, 이를 기반으로 후속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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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논란] 대전서 테슬라 돌진에 10중 추돌…"1명 사망·15명 부상"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2025년 11월 8일 낮 1시 50분경 대전 유성구 도룡동 신세계백화점 인근 도로에서 테슬라 승용차가 멈춰 서 있던 오토바이를 들이받아 연쇄 추돌 사고가 발생했다. 이번 사고로 40대 오토바이 운전자가 현장에서 사망했고, 테슬라 차량 운전자인 40대 A씨와 동승자가 중상을 입었으며, 택시 포함 총 15명이 부상을 입어 병원에서 치료 중이다.​ 사고 당시 신호등은 적색으로 바뀌면서 차량들이 정차하거나 속도를 줄이고 있던 상황이었다. 경찰 조사 결과, 테슬라 차량이 정차하지 않고 그대로 주행하며 앞서 있던 오토바이와 차량 여덟 대를 잇따라 충돌시켰다. 이로 인해 대규모 10중 추돌이 발생했다.​ 경찰은 테슬라 운전자 A씨에 대한 음주 측정을 실시한 결과, 현장에서는 음주 정황이 발견되지 않았으나 혈액 검사를 통해 추가 확인할 계획이다. 사고 원인 파악을 위해 사고 현장과 차량 블랙박스 영상 분석을 병행하고 있다. 중상을 입은 A씨는 회복 후 조사를 받을 예정이다.​ 이번 사고로 인해 인근 도로 일대는 긴 시간 교통 정체가 발생했으며, 경찰과 소방 당국은 신속한 사고 수습과 부상자 이송에 주력했다. 사고 경위와 책임 소재에 대한 철저

[지구칼럼] '노랑초파리' 최초 우주 비행사, '검정파리'는 법의학자 …작은 곤충들의 앤트맨 이상의 초능력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보기엔 하찮아 보이는 곤충인 초파리는 인간 유전자와 70% 이상 일치한다. 그래서 우주생물학 연구의 대표적인 대상이다. 1947년 미국 뉴멕시코에서 노랑초파리는 V2 로켓을 타고 108km 상공을 비행하며 인류 최초의 우주 비행 생명체가 됐다. NASA에는 ‘노랑초파리 실험실’이 따로 있을 정도로, 우주 임무에 베테랑인 곤충이다. 트럼프 카드 크기 상자에 수천 마리가 들어가 집단으로 우주로 나가며, 우주에서 태어난 초파리들은 근육량과 심장박동수가 줄어드는 현상을 보였다. 이들은 장시간 우주 비행이 인간 건강과 생리적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데 중요한 모델 역할을 했다. 검정파리는 법의학자 이상의 전문가다. 범죄의 현장에서 뛰어난 사건 발생 시간 측정 능력을 보여준다. 사람이 사망한 후 3일 이상 지날 경우 사망 시점 파악이 어려워지는 반면, 검정파리는 사망 후 몇 시간 내에 번식하며 알을 낳는 습성으로 사망 시간 추정 도구 역할을 한다. 이같은 곤충의 활용은 고대에도 있었다. 1247년 중국 관료가 쓴 법의학 사건집 ‘세원집록(洗寃集錄)’에도 파리가 살인범을 찾아낸 기록이 등장한다. 현대 과학에서는 파리 유충의 성장단

[우주AtoZ] 우주에서 1시간 내 지구 전역 신속 화물수송 현실로…美 스타트업 ‘인버전’의 ‘아크’ 우주선 공개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미국 캘리포니아 소재 우주 스타트업 인버전(Inversion Space)이 우주에서 지구 어느 지점으로든 1시간 이내에 중요 화물을 신속 수송할 수 있는 완전 재사용 ‘리프트 바디(lift-body)’형 우주선 ‘아크(Arc)’ 설계를 공개했다. 이 우주선은 군사적 시간이 긴박한 상황에서 글로벌 신속 보급을 위한 첨단 물류 혁신으로 주목받고 있다.​ 인버전 공식 홈페이지, 워존, 페이로드, 디자인붐, 에어로타임, 페이로드스페이스, 뉴욕포스트, 디펜스스쿱에 따르면, 아크 우주선은 로켓에 실려 저궤도에 투입되며, 궤도에서 대기권 이탈 엔진과 조종 제어를 활용해 목표 지점으로 자율적으로 재진입한다. 이 과정에서 최대 마하 20 이상의 극초음속 속도를 견디며, 제어 플랩과 작은 추진기로 정확한 낙하 지점 조절이 가능하다. 최종 착륙은 낮은 고도에서 능동 제어 낙하산 시스템을 이용해 부드럽고 정밀하게 진행되며, 약 50피트(15m) 이내의 정확도로 낙하 지점에 착지 가능하다. 착륙한 우주선은 재사용이 가능해 지속 운용이 가능하다.​ 아크의 화물 적재 용량은 약 500파운드(약 223kg)로, C-17 수송기 60~80톤과 비교하면 적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