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이노스페이스(462350)가 23일 오전 3시 45분(한국시간) 브라질 알칸타라 우주센터에서 국내 민간기업 최초의 상업용 우주발사체 ‘한빛-나노(HANBIT-Nano)’ 발사를 재도전한다. 이 발사는 세 차례의 연기를 딛고 이뤄지는 것으로, 임무명은 ‘스페이스워드(SPACEWARD)’다. 이번 미션은 브라질과 인도 고객사의 소형위성 5기와 비분리 실험용 장치 3기 등 총 8기의 탑재체(탑재 중량 18kg)를 고도 300km 궤도에 투입하는 것이 목표다. ‘한빛-나노’는 길이 21.8m, 지름 1.4m, 이륙 중량 18.8톤의 2단형 소형 발사체로, 90kg급 탑재체를 500km 태양동기궤도(SSO)에 투입할 수 있는 성능을 갖췄다. 1단에는 추력 25톤급 하이브리드 로켓엔진 1기, 2단에는 추력 3톤급 액체 메탄 로켓엔진 1기가 각각 장착되어 있다. 발사 후 54초 만에 음속을 돌파하며, 2분 30초 후 1단 분리, 2분 59초 후 페어링 분리, 7분 33초 후 탑재체 사출을 예정하고 있다. 발사 시도는 11월 23일, 12월 17일, 20일 등 세 차례 연기된 바 있다. 최근에는 2단 액체 메탄 탱크 배출 밸브의 간헐적
[뉴스스페이스=김정영 기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기업결합 승인 조건인 ‘좌석 수 축소 금지’ 조치를 위반해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총 64억6000만원의 이행강제금을 부과받았다. 대한항공에는 58억8000만원, 아시아나항공에는 5억8000만원이 각각 부과됐으며, 이는 기업결합 승인 시 공정위가 부과한 시정조치를 위반한 첫 사례가 아니다. 좌석 수 축소, 90% 기준 20.5%p 밑돌아 공정위는 두 항공사가 인천-프랑크푸르트 노선에서 2019년 같은 기간 대비 공급 좌석 수를 69.5%로 줄인 사실을 확인했다. 승인 조건은 2019년 대비 90% 미만으로 좌석 수를 줄이지 말라는 것이었으나, 20.5%포인트(p)나 기준을 밑돌았다. 이는 사실상 운임 인상 효과를 얻는 우회적 행위로 간주돼 제재가 내려진 것이다. 기업결합 승인 조건, 구조적·행태적 시정조치 포함 공정위는 대한항공-아시아나 기업결합을 승인하면서 26개 국제선과 8개 국내선에 대해 슬롯과 운수권을 10년간 다른 항공사에 넘기도록 하는 구조적 조치를 부과했다. 또한, 구조적 조치가 완료될 때까지 좌석 평균운임 인상 제한, 2019년 대비 공급 좌석 수 90% 미만 축소 금지, 좌석 간격 및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미국 항공우주국(NASA) 소속 한국계 우주비행사 조니 김(41)이 국제우주정거장(ISS)에서 245일간의 임무를 마치고 지난 12월 9일(현지시간) 지구로 무사 귀환했다. 소유즈 MS-27 우주선을 타고 카자흐스탄 초원 지대에 착륙한 조니 김은 귀환 후 헬기를 통해 카라간다로 이동, 이후 NASA 전용기를 통해 미국 텍사스주 휴스턴으로 복귀했다. 이번 임무는 한국계 우주비행사가 ISS에서 과학 실험 등 임무를 수행한 최초의 사례로 기록됐다. 김치·밥, 우주에서도 그리운 고향의 맛 조니 김은 NASA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된 온라인 기자회견에서, 우주 생활 중 가장 그리웠던 음식으로 김치, 쌀밥, 김을 꼽았다. 그는 “(NASA) 존슨우주센터에서 보내준 추수감사절 선물로 칠면조 등 훌륭한 음식이 있었지만, 가장 좋았던 건 가족들이 보내준 ‘케어 패키지’에 담겨 올라온 김치와 쌀밥, 김 등이었다”고 밝혔다. 이어 “그건 내가 자라면서 먹던 음식들이었는데 우주에서는 거의 먹을 수 없었다. 집에서 먹던 맛을 조금이나마 느낄 수 있어서 정말 좋았다”고 덧붙였다. 김은 지난 11월27일 ISS에서 맞이한 추수감사절 당시 동료 우주비행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우주항공청과 사천시, 한국항공우주산업㈜(KAI)는 20일 KAI 구내 식당에서 '사랑의 김장 나눔 행사'를 열었다. 이번 행사에는 우주항공청 윤영빈 청장, KAI 차재병 대표이사와 직원 및 가족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700포기를 김장해 지역 복지시설 및 소외계층 가정 900세대에 전달했다. 우주항공청은 2024년 5월 개청 이후 매년 명절마다 지역내 전통시장과 사회시설을 방문해 지역 경제 활성화와 소외계층을 지원해 왔으며 지난여름에는 폭우 피해 농가를 방문해 수해복구를 지원하고 가을철 농촌일손 돕기에 참여하는 등 지역사회 봉사활동을 펼쳐 왔다. 이와 함께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지역사회 밀착형 교육·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해 우주항공 분야의 생생한 경험과 진로 탐색 기회를 부여하는 등 사회공헌활동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윤영빈 우주항공청장은 "사천시 지역 내 복지시설 및 소외계층을 위한 사랑의 김장 나눔 행사에 우주항공청이 동참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지역사회와 함께하며 지역 내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휠체어를 사용하는 독일인 엔지니어 미카엘라 ‘미키’ 벤타우스(33)가 제프 베이조스의 우주기업 블루오리진 뉴셰퍼드(NS-37)에 탑승해 인류 최초의 ‘휠체어 이용 우주 관광객’으로 카르만선을 넘어서는 데 성공했다. 약 10여 분간 이어진 짧은 비행이었지만, 우주 접근성(accessibility) 개념을 실제 상업 비행에 구현한 첫 사례라는 점에서 민간 우주산업의 포용성을 상징하는 장면으로 기록되고 있다. 누가, 언제, 어디로 날아올랐나 블루오리진 공식 미션 페이지(New Shepard NS-37), 유럽우주국(ESA) 관련 보도, CNN·Fox Business·Space.com에 따르면, 발사 시각은 2025년 12월 20일 오전 8시경(미 텍사스 현지시간)으로, 텍사스 서부 밴혼(Van Horn) 인근 ‘런치 사이트 원(Launch Site One)’에서 뉴셰퍼드 NS-37 우주선이 이륙했다. 비행은 발사부터 착륙까지 약 10~12분가량 진행됐으며, 캡슐은 지구와 우주의 경계로 통용되는 고도 100km 부근 카르만선(Kármán line)을 넘어 몇 분간 미세중력(microgravity) 구간에 머물렀다. 블루오리진은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NASA는 지난 12월 18일(현지시간), 보안 위반 의혹으로 러시아 우주비행사가 갑작스럽게 제외된 후, 국제우주정거장(ISS)으로 향하는 스페이스X 크루-12 임무의 최종 4인 승무원 명단을 공식 발표했다. NASA, Next Spaceflight, Daily Galaxy, The Insider, TASS, CollectSPACE에 따르면, 이번 임무는 2026년 2월 15일 이전에 발사될 예정이며, NASA 우주비행사 제시카 미어가 지휘관, 해군 중령 잭 해더웨이가 조종사로 임무를 수행한다. 유럽우주국(ESA) 소피 아드노와 러시아 연방 우주국(로스코스모스) 소속 안드레이 페댜예프가 각각 임무 전문가로 선발됐다. 보안 위반 논란과 승무원 교체 이번 승무원 명단 발표는 베테랑 러시아 우주비행사 올레그 아르테미예프가 미국 수출 통제 규정을 위반했다는 혐의로 12월 초 임무에서 제외된 이후 나온 결정이다. 러시아 탐사 매체 '더 인사이더(The Insider)'는 아르테미예프가 11월 말 캘리포니아 호손에 위치한 스페이스X 시설에서 훈련 중, 자신의 휴대폰을 이용해 스페이스X 로켓 엔진과 민감한 문서를 촬영했다고 보도했다. 이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국내 민간 우주발사체 기업 이노스페이스가 20일 오전 브라질 현지에서 예정됐던 첫 상업 발사체 '한빛-나노' 발사를 기술적 문제로 중단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노스페이스는 발사체 2단 연료인 액체 메탄 탱크 충전용 밸브의 기능과 관련해 기술적 점검이 필요한 상황이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한빛-나노는 한국시간 20일 오전 9시 30분(현지시간 19일 오후 9시 30분) 브라질 알칸타라 우주기지에서 발사될 예정이었다. 발사체는 날씨와 발사장 장비 점검 등으로 두 차례 발사 시각이 연기된 후 오전 4시 35분 기립을 완료하고 오전 6시 17분 연료와 산화제 충전을 시작했으나 결국 발사가 무산됐다. 잇단 연기로 발사 일정 불확실 이번 발사 중단은 세 번째 연기다. 한빛-나노는 당초 현지시각 지난달 22일 발사를 목표로 운용되던 중 항전 장비 이상 신호를 확인해 발사를 이달 17일로 연기했다. 이후 15일 발사대로 이송한 뒤 발사 직전 점검 과정에서 1단 산화제 공급계 냉각장치에 이상이 감지돼 발사가 다시 19일로 미뤄졌다. 20일 당일에도 발사 시각이 계속 변경됐다. 당초 오전 3시 45분 발사 예정이었으나 발사장에 비가 와 오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브라질 항공우주 기업 엠브라에르(Embraer)의 자회사 이브 에어 모빌리티(Eve Air Mobility)가 2025년 12월 19일(현지시간), 브라질 가비앙 페이쇼투(Gavião Peixoto) 테스트 시설에서 실물 크기 전기 수직이착륙기(eVTOL) 프로토타입의 첫 비행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Reuters, Eve Air Mobility 공식 발표, FlightGlobal, Investing.com에 따르면, 이번 무인 호버 비행은 5세대 플라이 바이 와이어(fly-by-wire) 기술을 포함한 핵심 시스템의 작동을 검증했으며, 2027년 상용화를 위한 본격적인 비행 테스트의 시작을 알리는 역사적 이정표로 평가받고 있다. 프로토타입 성능 및 기술적 특징 첫 비행에서 이브는 8개의 전기 리프터 로터와 통합 추진 시스템을 포함한 항공기 아키텍처가 설계대로 작동함을 확인했다. 이브의 최고 기술 책임자(CTO) 루이스 발렌티니는 “프로토타입이 모델의 예측대로 안정적으로 작동했다”고 밝히며, 제어 법칙, 에너지 관리, 동적 응답, 소음 수준 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했다고 전했다. 이브는 인증을 위한 6개의 적합 프로토타입을 추